미움받을 용기》 기시미 이치로의 아들러 심리학 20년 연구 집대성!
과거에 얽매여 오늘을 살아가지 못하는 사람들,
여전히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며 괴로워하는 사람들,
관계를 유지하는 게 피곤하기만 한 사람들을 위해 풀어놓는
기시미 이치로의 내밀하고 깊은 심리학
세계
‘아들러 열풍’ 이후 우리의 삶은 얼마나 달라졌는가?
여전히 작은 용기조차 낼 수 없는 고단한 현대인을 위한
아들러의 조언
2015년 최고의 화제작인 《미움받을 용기》는 많은 사람들에게 아들러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남의 시선을
의식하기보다 좀 더 자기 자신을 위하는 삶을 살라는 가르침을 전했다. 이 책의 저자인 기시미 이치로는 하지만 사람들이 여전히 열등감과 비교의식,
인정 욕구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고단한 삶을 이어가고 있는 점을 깨달았다. 행복하기 위해 살아가면서도 행복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아가는 고단한
현대인을 위해 이번 신작 《(고단한 삶에서 벗어나) 오늘부터 가벼워지는 삶》에서는 자신의 지난 20여 년간의 아들러 심리학 연구를 깊이 있게
풀어놓게 됐다.
그는 고대 그리스 철학이 발현할 무렵부터 지금까지 단 한 명도 인생을 쉽게 느꼈던 사람이 없음을 상기시킨다. 비단
현대사회에만 이토록 고단한 삶이 이어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행복’을 연구한 철학자들조차 실제로 행복한 삶을 영위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고 말한다. 그러니 유독 나에게만 어렵고 힘든 삶이 주어졌다고 생각하기보다는 ‘인생이란 본래 고단한 것’이라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기시미 이치로는 또한 아들러 열풍의 장본인인 자신 역시 불가항력인 인생의 과제들 앞에서 행복을 위해 부단히
몸부림치며 살아왔음을 고백한다. 그리고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만큼 지쳐 있던 순간에 가장 위로가 된 것이 아들러의 철학이었다고 말한다. 열심히
살면 열심히 사는 대로, 세상과 단절한 채 이상을 내세우며 살면 또 그런 대로 누구나 자기만의 고단함을 겪고 있다. 그는 이 점을 강조하며 과연
어떻게 하면 이렇듯 고단한 삶이 조금은 가벼워질 수 있는지에 대해 풀어놓고 있다.
어쩌면 우리는 조약돌만한 짐을 돌산처럼
지고 사는 건 아닐까?
내 삶을 짓누르는 인생의 ‘진짜’ 무게를 진단한다
기시미 이치로는 모두의 인생이 무겁고
고단하다는 현실을 인정하면서도, 그러나 한편으로는 자신이 짊어진 인생의 ‘진짜’ 무게를 제대로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 혹여 책임지지 않아도 될
타인의 짐까지 스스로 자처해 지고 살아가는 것은 아닌지, 아니면 알고 보면 가벼운 짐을 돌산처럼 무겁게 지고 사는 것은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책에서는 인간의 삶이 고단한 이유를 다음의 네 가지로 정리했다. 첫째, 남의 시선에 갇혀 산다는 점이다. 남들은 모두
날씬하다고 말하는데 스스로는 자신을 뚱뚱하다고 여기는 사람이나, 스쳐 지나가는 사람과 눈이 마주쳤다고 해서 ‘저 사람이 나를 싫어하나?’ 하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여기에 속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런 자신의 모습이 과거의 특정한 경험으로 인한 ‘트라우마’나 태생적으로 물려받은 ‘성격’
탓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들러에 따르면 실제로는 그저 남들의 눈을 피하기 위해 스스로 방어막을 쳐둔 것에 불과하다.
두 번째는
남이 바라는 삶을 살려는 것이다. 이전보다 나아진 삶을 살겠다는 의지를 갖는 것은 인간의 본능적이면서도 건강한 열정이다. 하지만 남들이 보기에
그럴듯해 보이는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맹목적으로 달려가는 사람들이 문제다. 이들은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거짓말을 일삼거나 남을
깔아뭉개면서까지 성공하려 애쓴다. 하지만 그렇게 거둔 성공은 ‘가짜 성공’에 불과하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그런 사람이 되지 않기 위한 방법뿐
아니라 허영심으로 가득 찬 사람들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이렇듯 인생의 고단함이 ‘타인(남)’으로부터
오는데도, 이 세상을 살아가려면 타인과의 관계(인간관계)를 피할 수 없다는 점이 인생이 고단할 수밖에 없는 세 번째 이유다. 이에 대해서는
기시미 이치로가 전작들에서 이미 강조한 바 있는 ‘공동체 의식’과 ‘공헌감(타인에게 무언가를 베풂으로써 얻는 기쁨)’에 대해 말한다. 특히
타인을 위해 아무 행동도 하지 않아도, 남을 위해 억지로 희생하지 않아도 얼마든지 공헌감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마지막으로는 인간이라면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죽음, 노화, 질병이 가져다주는 고단함에 대해 이야기한다. 기시미 이치로는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인간의 가치를 단순히 ‘무엇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생산성만으로 측정해온 점을 강조한다. 때문에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는 무소속의
시간을 견디는 것만으로도 고단함을 느낀다는 것이다. 그는 생산적인 일을 하지 않고도 인간은 존재 그 자체로 충분히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다고 덧붙인다.
이렇듯 우리의 삶이 고단한 ‘진짜’ 이유를 파악하고 나면, ‘배려’라는 명목으로 짊어졌던 타인의 인생, 스스로를
포장하기 위해 실제보다 더 무겁게 여겼던 인생의 무게를 깨닫게 된다.
이것이 내가 선택한 인생이라면, 반드시 ‘다시’ 선택할
수 있다!
‘마음에 들지 않는 나’를 바꾸지 않고도 얼마든지 행복하게 살아가는 법
결국 우리의 인생이 고단해진 것은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성격이나 과거에 받은 상처, 주변 환경 탓이 아니라 나 자신의 선택으로부터 만들어졌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이 우리의 인생이
고단한 것에 대해 ‘스스로를 탓하라’고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는 누구든 얼마든지 ‘내가 살고 싶은 나’를 선택하며 살아갈 수 있다는
응원을 전하고자 했다.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은 직장에만 들어가면 행복하리라 생각한다.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은 회사에 구속되지 않고
자유롭게 사업을 하며 돈을 버는 사람이 행복하리라 생각한다. 어린 아이를 키우느라 일상이 정신없는 사람은 장성한 자녀를 둔 부모라면 행복하리라
생각한다. 《(고단한 삶에서 벗어나) 오늘부터 가벼워지는 삶》은 이렇듯 물고 물리며 ‘이 문제만 해결되면 행복할 거야’, ‘저 자리에만 가면
행복할 거야’라고 생각한 채 지금의 행복을 미루는 것을 당장 그만두라고 말한다.
특별히 애쓰지 않고도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무의식적인 행동이나 쓸데없는 감정에 휩쓸리지 않은 채 자유롭고 독립적인 삶을 이어갈 수 있는 방법이 이 책에 담겼다. 고단한 삶에
지쳐 있는 사람이라면 지금 여기를 살아가는 나 자신에게 집중하면서도 얼마든지 행복하게 살아갈 새로운 힘을 부여해줄 것이다.
- 로또에 100% 당첨되는 방법이 있다는데 사실일까?
현명하게 번호를 고르는 법은 과연
무엇일까?
- 도박이나 스포츠에는 과연 ‘끗발’이 존재할까?
좋은 카드를 받거나, 슛에 성공하는 일은 왜 연이어 벌어질까?
- 월드컵 경기의 결과를 모두 맞힌 문어의 비밀은 무엇일까?
노스트라다무스가 최고의 예언가가 될 수 있었던 비법은
무엇일까?
- 주가는 왜 아무도 예상 못했던 대폭락을 거듭할까?
주기적으로 찾아오는 경제 위기를 예측할 방법은 없는
걸까?
- 인간은 어떤 과정을 거쳐 진화했을까?
복잡한 생명체를 만들려면 ‘창조주’가 필요하다는 주장은
타당할까?
“왜 어떤 사람은 로또에 당첨되고,
운 없는 당신은 벼락을 맞는가 ?”
[신비한 TV,
서프라이즈]를 보면 기상천외한 일들이 소개된다. ‘링컨과 케네디 암살의 공통점’, ‘노스트라다무스의 예언이 적중하다!’, ‘골을 넣기만 하면
유명인이 죽는다는 영국 축구선수’ 등 신기한 우연을 보며, 많은 사람은 ‘어떻게 저런 일이 벌어질까?’ 궁금해한다.
‘우연’은 우리에게도
매일 벌어진다. 길을 가다가 새똥을 맞거나 500원짜리 동전을 줍는 등의 소소한 것부터, 중앙로를 침범해 역주행하는 차에 부딪혀 다치는 등
심각한 것까지 우리는 우연을 매일 겪고 있다. 이렇게 우연이 우리 삶에서 늘 벌어지기 때문에, ‘말도 안 되는 확률’이라는 걸 알면서도
‘혹시나’ 하는 마음에 로또 복권을 산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엔
매일 희한한 일이
벌어진다
《신은 주사위를 던지지 않는다》은 ‘단언컨대’ 그런 게 아무 소용없는 일이라고 말한다. 분명 우리가 사는 세상엔
매일 희한한 일이 벌어진다. 이 책에 등장하는 사례만 보더라도, 희귀한 확률로 일어나는 열차사고를 15년 간격으로 당한 부부라든지, 옆자리에서
우연히 주운 책이 알고 보니 자신이 주연할 영화의 원작이었고 게다가 원저자가 잃어버린 절판본이었던 영화배우(안소니 홉킨스), 평생 벼락을 세 번
맞고 심지어 죽고 나서도 묘비에 벼락을 맞은 지독하게 운 없는 사람이 언급된다. 저자이자 세계적인 통계학자인 데이비드 핸드는 이렇게 ‘신기한’
일들조차 이를 가능케 하는 통계학적 규칙이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를 ‘다섯 가지 우연의 법칙’으로 정리했다.
기적처럼
보이는 모든 일엔
자연의 놀라운 섭리가 숨어 있다!
그가 이 책에서 소개하는 다섯 가지 법칙을 이해하면, 온갖 놀라운
우연들이 사실은 ‘자연의 규칙’에 의한 것임을 알게 된다. 더 나아가 이 법칙들을 활용해 우리 삶도 바꿀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로또’를 사는
게 얼마나 부질없는 짓인지, 하지만 ‘굳이’ 로또를 사겠다면 현명하게 번호를 선택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온갖 점술, 예언, 미신이 왜
그렇게 그럴싸해 보이는지, 그렇지만 그 허점은 무엇인지 간파하게 된다. 더 나아가 ‘경제 위기’는 왜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지, 주가는 왜
순식간에 대폭락하는지도 깨닫게 되고, 인간은 어떻게 ‘우연’을 통해 진화해왔으며 우주는 어떤 식으로 ‘창조주’의 손길 없이도 지금의 모습을 갖출
수 있었는지 알게 된다. 이런 깨달음들은 많은 이들의 삶을 실제로 변화시킬 수 있는 중대한 힌트일 것이다.
과학책 애호가인 개그맨 이윤석과
《세상 물정의 물리학》의 저자이자 성균관대 물리학과 교수인 김범준이 강력하게 추천한 《신은 주사위를 던지지 않는다》는, 재벌 총수조차 점괘에
의존해서 중요한 판단을 한다는 한국 사회에서 ‘눈을 밝게 해 주는’ 등불 같은 책이 될 것이고, 삶의 나침반은 결국 자기 자신에게 있음을 깨닫게
해주는 죽비 같은 책이 될 것이다.
나도 혹시 ‘인간 알레르기’에 전염되었을까?
★일본 아마존 심리
1위★
“아무래도 싫다면 의심하라!”
당신은 인간 알레르기일지도 모른다
생텍쥐페리, 니체, 쇼펜하우어, 나쓰메
소세키
그들은 모두 인간 알레르기였다!
‘분노와 외로움’이 만들어낸 ‘인간 알레르기’
가정폭력과 아동학대,
보복 운전, 묻지마 폭행과 같은 분노 범죄가 연일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부모가 의붓자식을 감금하고 폭행하는 사건뿐 아니라 친자식을 학대 살해,
암매장했다는 뉴스도 심심치 않게 들린다. 또한 최근에는 독거노인의 ‘고독사’뿐 아니라 고시원, 원룸 등에서 혼자 생활하다 숨지는 20~30대의
‘청년 고독사’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렇듯 가족이 해체되고 1인 가구가 비약적으로 늘어난 현대 사회를 가장 대표하는 정서는 ‘분노와
외로움’이다.
‘애착 이론’으로 청소년 범죄의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을 제시했다는 점 때문에 일본 사회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킨
이후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일본의 대표적 정신과 의사, 오카다 다카시. 그는 현대인이 앓고 있는 ‘분노와 외로움’이 타인에 대한 거부감,
급기야는 인간에 대한 혐오감으로 나타나는 증상을 ‘인간 알레르기’라고 명명하고 그 원인과 대처법을 이 책 『나는 왜 저 인간이 싫을까?』(원제:
인간 알레르기人間アレルギ?)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절대 용서할 수 없는 사람,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는 사람, 자꾸만 반발심이
들게 만드는 사람, 아무리 노력해도 도저히 좋아할 수 없는 사람, 별 이유 없이 그냥 싫은 사람……. 인생을 살다 보면 생판 모르는 남뿐만
아니라 가족이나 동료, 상사, 친구 중에서도 이런 사람이 생기곤 한다. 어제까지 좋았던 사람이 딱 한 가지 안 맞는 부분 때문에 급격히
싫어지기도 하고, 첫 만남에서부터 왠지 모르게 꺼림칙한 느낌이 드는 사람도 있다. 저자 오카다 다카시는 사람이 사람을 싫어하는 현상이 몸의
알레르기 반응과 비슷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인간 알레르기’라고 이름 짓고 27년이라는 자신의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이론을 정립해놓았다.
그렇다면 저자가 말하는 ‘인간 알레르기’의 특징은 과연 무엇일까?
‘집단생활을 즐기지 않는다, 사람이 싫어서 회사를 옮긴 적이
있다, 인간관계의 끝이 좋지 않다, 한 번 싫은 사람은 죽을 때까지 싫어한다, 사람들의 장점보다는 단점을 먼저 발견한다, 사람들 앞에서 약점을
드러내지 않는다, 인간이란 믿을 수 없는 존재이며 언젠가는 자신을 배신할 거라고 생각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그저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어떤 사람의 특정한 한 가지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그 사람의 모든 것을 다 싫어한다.’
저자, 오카다 다카시는 이런 특징 때문에
인생이 불행하다고 느낀다면 한 번쯤 스스로가 ‘인간 알레르기’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자신의 임상 경험으로 볼 때, 어떤
특정한 사람에게 인간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사람은 또 다른 사람에게도 마찬가지라고 말한다. 상대를 아무리 바꿔도, 즉 회사를 아무리 옮겨 다니거나
연애 상대를 바꿔도 과거에 겪었던 문제가 또다시 재발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근본적인 문제는 그 사람이 내면에 품고 있는 인간 알레르기이기
때문이다.
사람이 싫어지는 현상에 대한 최초의 심리 보고서
인간관계의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첫
책!
저자는 인간이 고뇌하는 이유의 대부분은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불협화음, 즉 인간 알레르기 때문이며, 많은 사람들이
그것과 싸우는 데 인생 대부분의 시간을 허비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현대인의 대표적인 정서인 ‘분노와 외로움’ 그리고 그것에 동반되는 고통, 여러
가지 부정적인 감정들의 깊숙한 곳까지 들어가보면 그 안에는 ‘인간 알레르기’가 뼛속 깊이 박혀 있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그러나 저자는 몸의 알레르기 반응과 마찬가지로 마음의 알레르기 반응이 어떤 메커니즘 안에서 작동하는지를 정확하게 분석하면
인간관계에서 일어나는 많은 문제점은 쉽게 풀린다고 말한다. 또 싫어하는 사람이 생겼을 때 몸과 마음을 어떻게 정비해야 하는지를 탄탄한 이론과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매우 설득력 있게 정돈해놓은 것은 이 책의 가장 강력한 장점이다. 그러므로 이 책은 ‘왜 인간이 인간을 싫어하고
미워하는가?’를 분석한 최초의 심리 분석서이며 실천적인 대응법을 제시한 심리 자기계발서이다. 2015년 6월 출간 이후 일본 아마존 심리 1위에
오른 이 책은 많은 독자들로부터 ‘지금까지 출간된 수없이 많은 인간관계 심리학 중 제대로 된 대안 제시를 내놓은 첫 책’이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의과대학을 들어가기 전 철학을 공부한 저자의 경력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이 책 속에는 인류의 방대한 심리학, 철학 지식이
켜켜이 들어차 있다. 또한 생텍쥐페리, 니체, 쇼펜하우어, 서머싯 몸, 해리 할로, 나쓰메 소세키, 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등 우리에게도 익숙한
유명인들의 숨겨진 비화와 그들의 심리 분석은 한 편 한 편의 소설을 읽는 듯한 재미를 선사한다. 또한 독자들은 27년이라는 임상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여러 사람들의 사례 속에서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발견하는 흥미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생텍쥐페리, 니체,
쇼펜하우어, 나쓰메 소세키의 공통점은?
바로 ‘인간 알레르기’라는 점에 주목하라!
인간 알레르기 #생텍쥐페리
우리의 영원한 어린 왕자, 생텍쥐페리. 사실 그는 어릴 때부터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즉 ADHD의 특징을 고스란히 안고 있는
아이였다.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이리저리 돌아다니기 일쑤였기 때문에 누구도 그를 통제할 수가 없었다. 그는 주의가 산만하고, 정리 정돈에는
젬병이었다. 일처리도 서툴렀고, 차분하지도 않았으며 성적도 좋지 않았던 그는 학교에서 문제아 취급을 받았고, 더욱 반항적인 아이로 자라났다.
비행기 조종에도 서툴렀던 그는 치명적인 실수를 해서 추락하는 사건까지 겪었지만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조종사 일을 찾아 전 세계를 방랑했고, 결국
2차 세계대전 중 지중해 상공에서 교신이 끊긴 채 다시는 돌아오지 못했다. 그는 어쩌면 인간 알레르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푸른 하늘을 동경했던
것인지도 모른다.(129~131쪽 참조)
인간 알레르기 #니체
인간의 마음속에 들어 있는 질투심과 불행감에
‘르상티망’이라는 이름을 지어준 철학자, 니체. 그는 어렸을 때부터 자폐증의 일종인 아스퍼거 장애를 앓았다. 세 살이 되어도 말 한마디를
못했지만 네 살 때는 독서를 시작하며 천재 기질을 드러낸 그는 정신적으로는 불안하고 과민했지만 성적은 아주 우수한 비운의 철학자였다. 스물다섯
살이라는 아주 젊은 나이에 바젤 대학의 교수가 된 그는 고독하다는 점과 인간관계에 서투르다는 점에서 쇼펜하우어와 매우 유사한 길을 걸었다. 그는
10년 후 대학을 그만두고 사람들과의 만남을 아예 끊은 채 은둔 생활에 들어갔다.(99~100쪽, 124~127쪽 참조)
인간 알레르기 #쇼펜하우어
염세철학의 대명사, 쇼펜하우어. 그는 평생 동안 어머니를 증오했던 인물로 유명하다.
그의 어머니는 사교와 예술에는 관심이 있어도 양육에는 무관심하여 아들을 자주 방치했다. 그가 어린 시절부터 늘 우울하고 신경실적이었던 것은
너무도 당연했다. 그는 자신보다 스스로의 즐거움을 우선시하는 어머니를 증오했다. 어머니가 자신과 나이 차이가 얼마 나지 않는 애인과의 관계
때문에 우울해하자 그는 마침내 참지 못하고 마음속에 담아두었던 말을 꺼냈다.
“아버지가 자살한 건 모두 당신 때문이야!”
그날 이후
두 사람은 의절했고 평생 다시는 만나지 않았다.(164쪽 참조)
인간 알레르기 #나쓰메 소세키
『도련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마음』으로 유명한 일본의 국민 작가, 나쓰메 소세키. 그는 태어나자마자 어느 집의 양아들로 보내졌다가 다시 돌아왔는데, 한
살 반 때 또다시 다른 집의 양아들로 보내져 일곱 살 때까지 그곳에서 살았다. 양부모의 사이가 악화되어 어쩔 수 없이 집으로 돌아왔지만,
애물단지 취급을 하는 친부모에게도 정을 느끼지 못했다. 양가와 본가 사이에서 호적을 되찾는 문제로 분쟁까지 일어나 소세키는 주눅이 든 채로
성장하게 된다. 그는 평생 고독감에 사로잡혔고 자기 부정에 시달렸다.(153~154쪽 참조)
간단한 스피치에서 강의, 강연, 연설, 그리고 대화와 토론까지
위기 상황을 돌파하고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유머 한 방!
유머의 고수 조관일 박사가 코치하는 위기탈출 유머비법!
베스트셀러 『비서처럼
하라』, 『멋지게 한말씀』의 저자 조관일 창의경영연구소 대표가 ‘욱’하는 한순간과, 결정적 상황을 멋지게 넘기게 해줄 유머들을 담은 『이기는
유머, 끝내는 유머』를 들고 돌아왔다.
청와대, 서울대학교 등 명문대, 삼성과 현대 등 일류 대기업에서 독보적인 이론으로 전천후
강의를 해온 저자가 지금까지 책으로 다뤘던 유머는 대부분이 일상유머에 관한 것이었다. 스피치나 대화를 더 재미있게, 더 흥미 있게 하기 위해
어떻게 유머를 활용하고 구사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다뤄온 것이다.
그러나 저자는 유머를 깊이 파고들어 가보니 실제로 유머가 그 위력을
발휘하는 경우는 다름 아닌 ‘위기 상황’에서의 유머라는 사실을 고백한다. 스피치든 대화든 정작 유머가 필요한 때는 결정적인 상황, 위기일발의
상황에서라는 걸 깨닫게 되었다는 것이다. 웃기는 세상에서는 웃겨야 이긴다는 원리다. ‘판세를 완전히 뒤집는 격조 있는 유머’ 책 『이기는 유머,
끝내는 유머』가 탄생한 배경이다.
처칠, 링컨, 케네디, 존슨에서부터 후진타오까지,
그리고 최근의 도널드 트럼프에서 버니
샌더스까지,
세계적인 리더들은 어떻게 유머를 구사하며 위기 상황을 돌파했을까?
궁지에 몰렸을 때는 유머로 헤쳐
나가라!!
대화 중에 상대방으로부터 공격을 받는 곤란한 처지에 몰린다면 그것은 말할 것도 없이 위기 상황이다. 뿐만 아니라,
연단에 올라 여러 사람들 앞에서 스피치를 하는 상황은 또 어떠할까. 스피치를 망치면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하다는 것을 생각한다면 그 또한 결정적
상황이며, 위기다.
사람들이 위기에 처했을 때, 상황을 역전시킬 가장 유효한 수단이 바로 유머다. 유머는 위기를 기회로 만든다.
유머를 통하여 우리는 위기를 벗어날 뿐만 아니라 승자가 될 수 있고, 그것으로 위기 상황을 멋지게 끝낼 수 있다는 것을 이 책 『이기는 유머,
끝내는 유머』를 보면 알 수 있다.
이 책은 그런 사례, 그런 유머들만 모아서 구성했다. 유머를 통해 결정적 상황을 역전시킨, 또는
위기를 탈출할 수 있었던 사례를 분석하여 어떻게 그 요령을 터득할 수 있는지를 다뤘다. 즉, 유머 한 방으로 위기 상황을 역전시키고 그럼으로써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상대를 녹다운시키고 승자가 되는 ‘비법’을 소개한다.
막장의 대가 도널드 트럼프부터 유머감각이 있는지
의심스러운 버니 샌더스를 비롯하여, 셀프디스로 스스로를 낮추어가며 이겨낸 정치가 링컨, 오바마 대통령의 사례를 보며 우리네 정치판과 비교하는
맛도 꽤 쏠쏠할 것이다.
‘핵노잼’ 시대의 격조 있는 고급 유머집
요즘의 우리 사회는 뉴스를 보기가 겁날
정도로 너무 살벌하다. 정치판을 보거나 인터넷에 오르는 악플을 보면 섬뜩한 경우가 정말 많다. 경쟁이 치열하다 보니, 극한 상황으로 치닫게 되고
그러다 보니 정말로 ‘나 살고 너 죽기’를 도모할 정도다.
어느 곳을 봐도 유머가 보이지를 않고, 말을 해도 어느 한쪽이 박살이
나게 끔찍한 용어를 총동원하여 찾아낸다. 자신이 아는 단어 중 가장 날카로운 단어를 골라 상대의 급소를 찌르기도 한다. 가장 아프게 해서 한
방에 끝장내려 하는 것이다. 그건 말이 아니라 비수다.
저자는 이 책을 쓴 이유를 이렇게 말하고 있다. 그렇게 살지 말자고. 경쟁을
할 때 하더라도 웃으며 하자고, 유머 있게 하자고, 바로 함께 살기 위해서. ‘핵노잼’(완전 재미 없는) 시대인 요즘, 이 책이 세상을 좀 더
여유롭고 행복하게 만들어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유머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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